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미세먼지 줄이는 방법 및 대응 요령

by Puffy 2023. 3. 10.

 

미세먼지
미세먼지

 

대한민국은 미세먼지가 심한 나라 중 하나로, 이는 공해, 산업발전, 자동차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특히 봄과 가을에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2019년에 중국 노폭 지역의 대기오염이 극심하게 발생하면서 대한민국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뿐 아니라, 심장병, 뇌졸중, 알레르기 등 다양한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미세먼지(1)

 

따라서 미세먼지 대책이 중요한데, 대한민국 정부는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이동제한, 환경부 지정 차량 무상 점검, 환경친화적인 자동차 등이 나온 바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미세먼지는 대한민국의 대기오염 문제 중 하나이며, 국민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등의 예방조치가 필요합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건강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 예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세먼지(2)

 

 

아래는 미세먼지 예방 및 대응요령에 대한 상세한 내용입니다.

 

 

1. 외출은 가급적 자제하기

 ○ 실외모임, 캠프, 스포츠 등 실외활동 최소화


 2. 외출시 보건용 마스크(식약처 인증) 착용하기(출처 : 식품의약안전처)

 

미세먼지(3)


 ※ <주의사항> 임산부, 호흡기·심혈관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불편한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필요시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

 

 3. 외출시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고, 활동량 줄이기

 ○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도로변, 공사장 등에서 지체시간 줄이기

 ○ 호흡량 증가로 미세먼지 흡입이 우려되는 격렬한 외부활동 줄이기

    ※ 참고 : 한 연구결과(Science Daily, 2016)에 따르면, 대기오염물질 흡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행 시 2∼6 km/hr, 자전거 운행 시 12∼20 km/hr(성인기준) 속도 유지

 

 4. 외출 후 깨끗이 씻기

 ○ 샤워하고, 특히 필수적으로 손·발·눈·코를 흐르는 물에 씻고 양치질하기

 

 5. 물과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야채 섭취하기

 ○ 노폐물 배출 효과가 있는 물, 항산화 효과가 있는 과일‧야채 등 충분히 섭취하기

 

 6. 환기, 물청소 등 실내공기질 관리하기

 ○ 실내·외 공기오염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환기 실시

 ○ 실내 물걸레질 등 물청소 실시, 공기청정기 가동(공기청정기 필터 주기적 점검‧교체)

 < 환기요령 >

• 실내오염도가 높을 때는 자연환기 또는 기계환기 실시(단, 외부 미세먼지 ‘나쁨’ 이상시 자연환기를 자제하되, 실내공기질 오염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 짧게 환기 후 물청소)

• 대기가 정체되어 있는 시간대를 피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사이에 하루 3번 30분 환기

• 자연환기 시에는 대기오염도가 높은 도로변 외의 다른 창문을 통한 환기 실시

• 조리시 주방후드 가동과 자연환기를 동시에 실시하고, 조리 후에도 30분 환기

 

 

7. 대기오염 유발행위 자제하기

 ○ 자가용 운전 대신 대중교통 이용, 폐기물 태우는 행위 등 자제하기

 


위와 같은 미세먼지 예방법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면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