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바다의 날 지구 해양 환경 문제 기념일 체험 행사 투어 정보

by Puffy 2023. 5. 13.

 

바다의 날은 매년 바다와 연관된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문제들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들을 표현하기 위한 세계적인 기념일입니다.

 

바다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생태계 중 하나이며 수십억 명의 인간에게 살아있는 생명의 공간입니다.

 

바다의 날
바다의 날

그러나 오늘날, 바다를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오염, 과잉 낚시, 해양 쓰레기 문제는 생태계와 그 안에 살고 있는 다양한 종의 생명에 대한 위협으로 작용합니다.

 

바다의 날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바다를 지키는 데에 대한 인식과 긍정적인 영향을 내기 위한 세계적인 노력의 결과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바다에서 발생하는 생태계 이상현상과 바다에 대한 침해에 대해 더욱 알림과 인식을 높이고, 해양 분야의 연구 및 국제적인 합의와 함께 지구 온난화 문제와 환경 보전 등 다양한 문제들을 강조하며 대처할 수 있습니다.

 

바다의 날은 우리에게 유익한 조치를 추진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생명과 환경 보전에 더 나은 관심을 기울이고 더 큰 이해를 갖고 가야 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존재입니다.

 

바다의 날(1)
바다의 날

바다는 지구상 생명의 산란지로, 바다 건강을 보호하고, 바다를 보존하는 것은 우리 권리와 책임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바다의 날을 매년 합심하여 앞으로도 지구환경을 보호하고, 인간모두의 온전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바다의 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폭넓은 사회적인 지지와 협력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것이 우리 미래의 지속가능한 생활을 위한 지혜로움입니다.

 

국제환경이 해양자유이용시대에서 해양분할 경쟁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국제환경에 적극 대처하고 21세기 해양시대의 세계 해양강국으로 부상하기 위해 1996년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바다의 날(2)
바다의 날

매년 5월 31일을 바다의 날로 정한 이유는 통일신라시대 장보고대사가 청해진을 설치한 날을 기념하고 전국 축제 기간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전국의 지역 해운항만청, 해양경찰서, 해군·해병대, 유관기관 등에서 개최되며 항만·해상 청소, 국민 계몽, 수산자원 보호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한 완도에서는 5월 27일부터 5월 31일까지 전국 청소년 신고대회, 장보고 무역선 승선체험, 장보고 보트 전국 국악경연대회, 바다의 날 콘서트, 해군 함정 투어 등의 행사가 열린다.

 

또 지역주민과 학생들을 초청해 경비함정과 주요 장비공개 행사를 개최해 국민과 경찰의 친목을 도모하고 해양정화, 치어방류, 기념축제 등도 진행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개발, 해운항만, 해양환경, 어업진흥, 해양안정 등 5개 분야에서 해양산업 발전에 기여한 민간인 또는 단체에 훈장과 포장, 표창을 수여한다.